무제 문서 무제 문서
무제 문서
 
 
 
 
 
 
 
지하 구조물은 콘크리트의 흡수성 및 공극과 시공후 발생한 균열 등으로 인하여 구조물 자체만으로는 누수를 막을 수 없다. 구조물의 시공이음은 시공상의 이유로 통상 종방향 30m 간격으로 나누며 단면별로 몇 단계로 분할 시공되기 때문에 발생된다. 시트(Sheet)방수는 구조물 표면에 방수용 시트를 붙여서 물의 유입을 차단시키는 방법으로서 지하 토목 구조물에 많이 사용 되고 있으며 방수 효과가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방수시트는 제품자체의 강도가 강하고 온도 고저에 대한 적용도가 커서 콘크리트의 미소한 균열에도 견디어 주며 취급이 간편하고 좁은 공간에서 시공이 가능하여 공기를 단축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지하차도는 우수와 지하수 등에 의한 침입수의 처리가 중요하며, 처리 결과에 따라 시설물의 효용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원활한 소통을 위한 지하차도의 경우 교통량을 세우지 않는 다는 가정 하에서 건설되므로 이 목적을 달성키 위하여 침입수를 완전히 제거하여야한다. 또한 지하차도는 그 특성상 박스구간이 길더라도 우수가 직접 내부로 들어올 수 있는 U-타입의 출입구부가 일반적이므로 집수정에 모이는 물의 많은 부분이 우수량에 의해 좌우된다. 집수조의 용량을 결정하기 위하여는 우기의 집중호우를 고려하고 아울러 지하수의 유입량을 더하여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때 지하수의 유입량은 지하철의 적용기준인 분당 2㎥.㎞를 일반적으로 적용한다. 배수방법은 간헐식을 주로 쓰는데 이는 일정 시간 집수 후 단기간에 강제로 배수하는 방법이다.
 
 
지하구조물은 지상노출 구조물과는 달리 눈에 보이지 않는 지하에 건설되므로 개축 및 보수가 매우 어렵고 많은 비용이 소요되므로 초기에 완벽하게 시공될 수 있도록 설계단계에서부터 고려되어야 한다. 특히 지하구조물 방수 공법은 침투하는 물로부터 지하 구조물을 보호하여 내구성을 유지 시키고 사용성이 적절한 공법 및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방수 공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콘크리트 구조물 자체의 수밀성 확보이다. 다라서 콘크리트의 품질관리는 철저히 하고 수밀성을 확보할 수 있는 혼화제를 적절히 사용하며, 콘크리트 타설시 공극을 없애기 위해 적절한 진동다짐을 하여 콘크리트의 수밀성을 높여야 한다. 그러나 콘크리트의 수밀성 확보는 한계가 있고 양생과정 및 외력으로부터 충격과 파손등에 의해 필연적으로 균열을 갖게 되며 구조물 생명이 다할 때가지 지속적으로 균열을 갖게 되는 단점이 있다. 때문에 구조물의 균열 현상을 장기간에 걸쳐 보완할 수 있는 균열보완성(Self-Sealing)이 방수공법을 선정 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 한다. 이러한 이유로 현존하는 방수재료중 균열보완성(Self-Sealing)이 가장 탁월한 벤토나이트를 시트나 매트로 생산한 벤토라인계 제품이 지하구조물 방수에 가장 적합 하다. 또한 점착 성능과 방수 성능이 부여된 아크릴도막재 병용 사용 시 방수 성능을 최대화 시킬 수 있다.
 
벤토나이트 시트/매트 구조물 방수재의 장점
- 특별한 기구나 장비가 필요 없고 시공이 간편하여 공사 기간이 크게 단축 된다.
- Self-sealing(균열보완성)탁월하다.
- 내구성이 우수하고 영구적이다.
- 락 앙카 및 관통부위의 처리가 용이하다.
- 거푸집 제거후 바로 시공 가능함.(습윤상태)
 
수성아크릴도막 방수재의 장점
- 수성으로서 습기 존재 상태에서도 방수작업이 가능함으로서 공기를 단축할 수 있음
- 수성으로서 도포하기 쉽고 간편하며 콘크리트면 부착성이 우수함
- 점착을 이용한 시트시공이 가능하여 구체 손상이 없음
- 타 방수공법과 상용성이 우수하여 방수성능을 보완-극대화시킬 수 있음
- 수성으로서 용제의 화기에 의한 폭발우려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