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제 문서 무제 문서
무제 문서
 
 
 
 
 
 
 
 
골프가 처음 우리나라에 도입되어 원산 골프장 개장을 시초로 하여 약 100년이 지났지만, 골프장 개발이 본격화 되면서 대중화의 기반을 마련한 것은 1980년대 후반 이후이다.(한국산업경제연구원, 1992) 그러나, 골프 운동에 필요한 경제적.시간적 여유가 없는 계층이 국민의 대부분이지만 골프인구는 계속 성장을 계속하여 2000년에는 년간 이용 인구가 1천만이 넘어섰다. 이를 보면 대중 스포츠로서 굳건히 자리 매김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추세에서 골프장의 신설은 필연적이라 할 수 있으며, 골프장의 신설에 따른 골프장의 계획.설계도 그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다. 이러한 골프장의 계획.설계에서 골프 코스의 수경시설중의 하나인 연못은 경기의 전략적인 측면과 경관적인 요소로 매우 중요하다, 골프장의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한 결과에서 보면, 골프장의 경관유형 중에서 연못이 존재하는 홀이 경관유형의 선호도가 높게 평가 되었다. 이처럼 연못은 골프의 운동상 기능상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골프장 이용이 대중화되면서 일반인들이 주변경관을 중시하게 되어 연못의 적절한 배치와 코스레이팅에의 난이도 조절을 위한 연못의 디자인의 중요성은 이미 설계 시점에서부터 주요 고려 사항이 되고 있다. 골프장내 연못은 경관미와 더불어 환경오염방지 측면에서 초기우수의 집수, 최종방류수의 정화와 갈수기에는 관개용수로의 이용을 위한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연못을 최상의 상태로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연못의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하며특히 연못에서 여름철에 발생하기 쉬운 적조현상, 녹조현상, 부유생물의 번식으로 인해 물이 갖는 경관적 특성을 상실하는 경우가 대다수의 골프장에서 발생하고 있다.
 
골프장 연못의 관리는 연못의 수심과 크기, 형태 등의 물리적인 제약과 농약 비료 성분의 지속적이 집적, 잔디 예초물의 유입, 신선한 보충수의 유입부족 등과 같은 특성으로 인해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물리적인 제약은 설계자에게나 관리자에게나 중요한 요소일 수밖에없다. 연못의 수심이 깊으면 온도의 상승을 늦춰서 조류의 발생을 억제시킬 수 있을 가능성이 커지는 반면, 깊이가 낮으면 상대적으로 수온이 급격히 올라 조류발생의 가능성을 높인다. 또한 연못의 크기l는 담수량과 관계가 있으며, 담수량이 많아지면 오염원에 대한 정화능력의 부하가 증가하여 오염원에 대한 정화능력이 커진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골프장내 잔디가 하루에 소모하는 물의 양은 대락적으로 보아 잔디 면적 la(100㎡) 당 40.6리터에서 243.5 리터 까지 대략 6배의 광범위한 변화 폭이 발생하는데, 실질적인 관계략과 이에맞는 시설을 면밀히 선정.적용해야 한다. 따라서 골프장의 건설시 연못의 담수용량이 관리적인 측면에서 부족한 경우에는 코스의 외곽에 별도의 침사지를 겸한 저류조를 건설 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골프코스의 설계자와 관리자는 상호 보완적인 입장에서 골프장의 계획, 설계에 임해야 한다.
 
연못시공 1. EDGE
홀,그린,벙커의 가장 자리 끝을 말하며 수생식물을 식재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면서 갈수의 수위변화에도 대처가 가능한 형태의 설계와 시공을 하고 H.W.L의 변화를 수용 할 수 있는 형태로 시각적으로 조형미를 연출하여 환경생태 기능을 유지시키며 침목, 호박돌, 자연석, 잔디 재료를 사용 한다.
 
 
연못시공 2. CREEK
CREEK란 배수,관개,교통의 목적으로 이용되는 작은 운하라 하며 자연계곡을 그대로 정비하여 골프 코스로 끌어들인 경우도 있고, 지형변화를 이용한 인공적인 형태로 조성하는 경우가 있다. CREEK에는 WATER FALL이 같이 조성되어지고 골프장 최상단에 위치한 인공연못으로 부터 최하단 에 위치한 인공연못까지 CREEK을 조성하고 있다.
 
 
연못시공 3. 폭포(Water Fall)
강물이 거의 수직으로 흐르는 형태로 높이가 있는 경사지 및 단에 물을 이용 낙차를 조성하여 폭포를 형성시킴으로 미적 효과를 제공한다. 설치되는 장소, 시설물을 구성하는 재료,높이, 물의 낙차단 등에 따라 다양한 외적 변화와 디자인을 가미한 대규모 폭포에서 부터 소규모 폭포에 이르기 까지 자연형에 가까운 경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연못시공 4. 교량
하천 ,호소, 해협, 만, 운하, 저지 또는 다른 교통로나 구축물 위로 건너갈 수 있도록 만든 고가구조물 이다. 다리는 교량 이라고도 하며 다리가 받쳐주는 통로와 시설의 기능을 안전하게 유지하게 하는 일이며, 그러기 위해 충분한 강도와 내구성을 갖추어야 하며 가급적 경제적으로 만들 것이 요구 되며, 그러기 위해서 구조공학의 정수를 모아 사용재료, 구조형식 등을 비교 검토하여 가장 합리적인 안정성과 사용성 및 경제성이 확보되도록 해야 한다. 또 그것이 만들어지는 환경에 어울리게 아름다워야 한다.